News

2016 PEGS (2016. 04.)

  4월 Boston에서 단백질 및 항체공학분야의 유명한 학회인 PEGS Boston이 개최되었습니다.

  PEGS Boston은 세계 각지 연구자들이 모여 단백질 및 항체공학에 대한 정보와 경험을 교류하는 자리입니다.

 본 학회에서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면역조절항체(Immunotherapy), 파지 및 효모를 이용한 항체선별기술(Phage and yeast display of antibody), 항체약물결합체(Antibody-Drug Conjugate), 이중특이성 항체(Bispecific antibody) 등 을 포함한 다양한 차세대 항체 치료제 개발을 위한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항체공학의 현 지표 및 전망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학회에 참석한 김예진, 박성욱, 김정호 학생은 현재 우리실험실의 기술에 대한 포스터 발표를 통해 학회에 참석한 여러 연구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으며, 'Immunoglobulin Fc-fused, neuropilin-1-specific peptide promotes tumor tissue penetration and shows anti-tumor efficacy via anti-angiogenesis activity.'라는 흥미로운 주제로 Student Fellowship 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번 학회를 통해 항체공학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김예진 학생, 우수대학원생상 수상 (2016. 03)



우리 연구실의 김예진 박사과정 학생이 BK21 사업단인 분자과학기술학과에서 수여하는 우수논문부분에서 

  'Immunoglobulin Fc-fused, neuropilin-1-specific peptide shows efficient tumor tissue penetration and inhibits tumor growth via anti-angiogenesis.' 논문으로 "우수대학원생상"을 받았습니다. 

  수상한 김예진 학생이 향후에도 뛰어난 항체연구 업적을 성취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정근옥 박사님 환영사 (2015. 11)



우리 연구실에 정근옥 연구교수님께서 새롭게 참여하시게 되었습니다.

   정근옥 연구교수님은 부산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으시고 대구대 연구교수,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방문과학자, 인제대 연구 교수를 지내셨습니다. 최근에는 다발골수종 동물모델의 면역조절단백질의 항암면역 억제기능 및 타겟 항체 발굴에 대해 연구를 하셨습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앞으로 항체공학과 면역학, 종양학을 접목시켜 치료용 항체 개발 및 생물학적 동정을 하시면서 앞으로의 연구에 큰 기여를 하실것으로 기대됩니다.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종양조직 침투 펩타이드 융합항체 개발 (2015. 10)



  우리 연구실의 종양조직 침투 펩타이드(TPP, Tumor tissue-Penetrating Peptide) 및 이를 활용한 종양조직 침투 항체 개발에 관한 내용이 10월 8일 [디지털 타임스]에 2015년 사업화유망 히든테크 기술로 선정되어 기사화되었습니다.

 

  [관련 기사 보러가기]

2015 PEGS (2015. 09)



2015년 9월에 한국에서 처음으로 PEGS Korea가 개최되었습니다.

  서울에서 열린 제 1회 PEGS Korea에서는 세계 각지에서 온 연구자들이 참가하여 단백질 및 항체공학에 대한 정보와 경험을 소개하였으며, 항체약물결합체(ADC), 이중특이성 항체 및 면역조절 항체 등 다양한 차세대 항체 치료제 개발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이번 학회에서 김용성 교수님께서는 세포내 단백질 상호작용 제어 기술에 대해 발표하셨으고 항체 라이브러리 구축 및 디자인 세션의 좌장을 맡으셨습니다. 김예진, 하지희, 신승민 학생은 현재 우리실험실의 기술에 대해 포스터 발표를 하여 큰 관심을 받았고 참석한 여러 연구자들에게 우리 기술을 상세히 소개하고 논의할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앞으로 개최될 PEGS Korea 학회가 더 발전되고 지속되길 바라고, 우리나라가 아시아 항체개발의 중심지가 되어 국내 항체 연구자들이 사회에 많은 보탬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Antibody Engineering and Therapeutics conference (2015. 08)



  Antibody Engineering and Therapeutics conference가 2015년 8월 중국의 상하이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지도교수님이신 김용성 교수님께서는 이 학회의 speaker로 초청받으시어 'Cell-penetrating IgG antibody and its applications for anti-cancer therapeutics'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셨고, 우리 실험실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유망한 기술 중 하나인 세포내 단백질 상호작용 제어기술을 소개하시어 학회 참석자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으셨습니다.

   또한 같이 참석한 학생 5명 중 3명인 최동기, 백두산, 하지희 학생은 포스터 발표를 하여 해외각지에서 참석한 연구자 들과 각자의 연구주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번 학회참석을 통해 매년 커지는 아시아 항체 시장의 변화와 신기술을 느끼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2015 Research Community for Cell-Penetrating Antibody and Its Applications 심포지움 (2015. 07)



  2015 Research Community for Cell-Penetrating Antibody and Its Applications 심포지움을 2015년도 7월에 제주도에서 개최하였습니다.

   '기능기반 초고속 선별을 통한 세포내 단백질 상호작용 제어 신개념 항체 기술'이라는 도전적인 연구주제를 개발하고 목표를 달성하고자하는 전국각지의 대학교 및 연구기관에 소속된 교수님들을 비롯한 연구원분들이 함께모여 심도있는 발표와 토론을 하며 지식을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기탄없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도록 친목을 다지는 시간도 함께 가짐으로써 매우 뜻 깊은 심포지움을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스승의 날 (2015. 05)



  5월 15일 스승의 날을 맞이 하여 지도교수님이신 김용성 교수님과 실험실을 거쳐간 졸업생들 및 현재 학위과정 중인 대학원생들이 한 곳에 모여 기념일을 축하하며 행복한 시간을 나누었습니다.

  언제나 바른 연구자의 길로 지도해주시는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의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의미있는 일을 하길 약속하면서 다음을 기약하였습니다.

『아주대학교 사람들』 11월 호 인터뷰 (2014. 11)



김용성 교수님의 인터뷰가 『아주대학교 사람들』 11월 호에 '신개념 항체 기술, 난치병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다' 라는 제목으로 수록되었습니다.


  [Interview 전문 보러가기]

2014 한국생물공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 국제심포지움 (2014. 10)



  2014년 10월 5-7일 창원에서 개최된 2014 한국생물공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 국제심포지움에 김용성 교수님을 비롯한 6명의 석박사학생들이 같이 학회에 참석했습니다.

  이번 학회에서 김용성 교수님은 Next Generation Technologies for Antibody discovery and Engineering 세션에서 'A General Strategy for Generating Intact, Full-length IgG Antibodies That Penetrate into The Cytosol of Living Cells'이라는 흥미로운 연구주제로 발표를 하셨으며, 좌장을 맡으셨습니다.

  석/박사학위 과정 중의 신태환, 신승민, 백두산, 하지희 김지선, 박성욱 학생들은 현재 연구하고 있는 항체기술을 주제로 학회장에서 포스터를 발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