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IBC, Antibody Engineering & Therapeutic conference (2016. 12)

  2016년 12월 11-15일 미국 San Diego에서 개최된 IBC, Antibody Engineering & Therapeutic conference에 김용성 교수님, 송기훈 박사님, 백두산, 김지선, 김정은 학생이 참가하였습니다. 

  IBC는 차세대 항체 의약품의 상업화를 가속시키기 위한 최대 규모의 학회 중 하나로, 본 학회에서는 이중항체 (bispecific antibody), antibody engineering과 immunotherapy의 접목, Next Generation Sequencing(NGS), CAR T-cell을 이용한 Immunotherapy 등, 항체 치료제 개발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김지선학생과 김정은학생은 각각 'Mechanism of a cytosol localizing antibody mediate endosome-escape by acidic pH-induced conformational changes in early endosome'과, 'Generation of Heterodimeric Fc-Through Directed Evolution Combined with Yeast Surface Display' 내용으로 포스터를 발표하여 학회 참가자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학회 참가자들은 이번 학회를 통해 Antibody Engineering에 대한 다양한 기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양영재단 연구교수 선정 (2016. 12)



  2016년 12월 삼양그룹의 양영재단에서 수여하는 양영재단 연구교수에 김용성 교수님께서 선정되셨습니다.

이에 김용성교수님은 소정의 연구비를 지원 받았습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산학협력 우수 교원 대상 수상 (2016. 11)



  2016년 11월 24-25일 개최된 '2016 크리에이티브 + 산학협력페스티벌'에서 김용성교수님께서 산학협력 우수 교원부문 "대상" 을 수상하셨습니다. 이번 행사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아주대학교 LINC사업단이 주관하는 LINC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사업 추진을 위한 학내 체제 개편, 창조산학협력 모델발굴 그리고 추진사업들의 성과확산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사노피 세미나 (2016. 10)



  김용성 교수님이 다국적 제약사인 사노피(Sanofi) 초청을 받아, 10월 24일 프랑스 파리 Vitry에 있는 사노피 본사 연구소를 방문하여 두 개의 세미나를 발표 하셨습니다.

  사노피는 본 연구실에서 개발하고 있는 "Cell-penetrating antibody" 플랫폼 기술 및 이를 이용한 세포 내 단백질 표적기술에 큰 관심이 있어, 김용성 교수님을 초대했습니다.

김지선 학생, 우수 대학원생상 수상 (2016. 09)



우리 연구실의 김지선 박사과정 학생이 BK21 사업단인 분자과학기술학과에서 수여하는 우수논문부분에서

  'Endosomal acidic pH-induced conformational changes of a cytosol-penetrating antibody mediate endosomal escape.' 논문으로 "우수대학원생상"을 받았습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수상한 김지선 학생이 향후에도 뛰어난 연구를 하길 기원합니다.


2016 PEGS (2016. 09)



2016년 9월 20-22일 서울 서초구에서 제2회 PEGS Korea가 개최되었습니다. 세계 각지에서 단백질 및 항체공학을 연구하는 연구원들이 참여하여 각자 연구하는 주제를 소개하였습니다.

   김용성교수님 역시 Speaker로 초청되시어 세포내 단백질 상호작용 제어 기술에 대한 소개를 하셨고, Protein & Antibody Engineering Track의 Antibody Discovery and engineering, Target Discovery and Validation 세션의 Chair를 맡으셨습니다.

   학회에 참석한 백두산, 박재영, 김정아 학생은 우리 실험실의 기술에 대한 포스터 발표를 하여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우리 실험실의 기술을 학회에 세계 각지에서 온 학회에 참석한 연구원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학회 둘째날에는 학생들이 Dinner Short Course에 참석하여 Jonas Schaefer, Julia Neugebauer와 Engineering of Antibody Constructs 에 대한 심도깊은 논의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학회를 통해 세계 각지에서 연구되어지고 있는 항체공학기술에 대해 많은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26th tRNA conference (2016. 09)



 2016년 9월 4-8일에 대한민국 제주도에서 개최된 26th tRNA conference에 김용성교수님과 4명의 학생들, 그리고 김수정 연구원님께서 학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tRNA를 연구하시는 연구원들이 모여서 최근 tRNA 연구에 대한 연구방향과 이슈를 들을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고, 김용성교수님께서 tRNA, tRNA Synthetase and Diseases 부문에서 Chair를 맡으셨습니다.

  학회에 참석한 신승민 학생과 김정은 학생은 우리 실험실의 기술에 대해 포스터 발표를 하여 큰 관심을 받았고 학회에 참석하신 연구원분들에게 우리 실험실의 기술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2016 Research Community for Cell-Penetrating Antibody and Its Applications 심포지움 (2016. 08)



  2016 Research Community for Cell-Penetrating Antibody and Its Applications 심포지움을 8월 제천에서 개최하였습니다. 

  '기능기반 초고속 선별을 통한 세포내 단백질 상호작용 제어 신개념 항체 기술'이라는 연구주제로 함께 연구하는 대학교 및 연구기관에 소속된 교수님들을 비롯한 연구원분들이 한자리에 모여 뜻깊은 발표와 토론을 하였고 우수 발표자에게는 소정의 상품과 함께 시상을 하였으며, 세미나가 끝난 후에는 한자리에 모여 연구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2박 3일간 의미있는 세미나와 사업단원들 간의 친목도모를 가지면서 성공적으로 심포지움을 마무리하였습니다.


한국 미생물∙생명공학회 국제학술대회 및 정기 학술대회 (2016. 06)



  6월 대전에서 개최된 한국 미생물∙생명공학회 국제학술대회 및 정기 학술대회에 김용성 교수님을 비롯한 5명의 석∙박사 학생들이 학회에 참석했습니다.

  이번 학회에서 김용성 교수님은 Plenary Lectures 부문에 Chair를 맡으시어, Stanford university의 Jennifer R. Cochran 교수님을 발표연사로 초청하셨습니다. 이에 Jennifer는 Integrin-targeting knottin peptide를 이용한 질병 진단 및 치료기술에 관한 내용을 소개해 주셨고, 본 발표를 들은 많은 과학자들이 큰 관심을 표명하였습니다.

   학회에 참석했던 김정호 학생과 김정은 학생은 각각 ‘Development of sandwich ELISA-kit for Human PICP quantification’, ‘generation of Immunoglobulin Fc heterodimers through Yeast surface-displayed combinatorial Fc Library Screening’ 이라는 주제로 포스터 및 구두발표를 진행하였으며, 두 학생 모두 장려상을 수상하며 좋은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학회 일정이 끝나고 Jennifer 교수님, 국민대 정상택교수님, 김용성교수님과 학회에 참석한 학생들이 모여 식사를 하면서, 질병 특이적인 Targeting에 관한 심도 깊은 토론을 하며 학회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스승의 날 (2016. 05)



  5월 15일 스승의 날을 맞이 하여 지도교수님이신 김용성 교수님과 실험실을 거쳐간 졸업생들 및 현재 학위과정 중인 대학원생들이 한 곳에 모여 교수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행복한 시간을 나누었습니다.

  올바른 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시는 교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